비지니스 빌드업을 위한 마케팅 Fundamental 광고소재, 사이트 최적화, 키워드 광고방법, 파워링크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의외성 : 의외성은 호기심을 일으키고 호기심은 행동을 유도한다.
의외성을 주는 카피의 예시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의외성을 주는 카피 넣음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 -> 25살 vs 경제적 자유 실제로 상페로 유입됨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 무자본 vs 11번 창업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 400만원(적은 자본) vs 화장품회사
편의점 알바생이 인스타로 매달 2천만원 번다고?
개발 없이 돈 버는 웹사이트 만들기
얼굴 노출 없이 25만 팔로워 만들 수 있다고?
이미지와 말의 대비 (단아한 이미지에 개소리라는 카피)
시의 적절성 : 시의 적절성은 공감을 일으키고, 공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현재 상황에 대해 공감하게 해서 행동하게 함
ex) 시대의 변화가 가속화 되면서 직장을 잃는 사람이 많습니다.
내가 맡은 직무로 언제까지 돈 벌 수 있을까요?
가치 입증 : 신뢰감과 기대감을 형성시키고 신뢰감과 기대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1. 실제 결과물 입증
블로그 방문자 급상승 그래프 캡쳐 진짜 성과인 것 처럼 보여준다.
앱으로 수익낸 그래프 캡쳐
매출 내역 캡쳐 이미지
와디즈 펀딩 성공 입증
2. 성능입증
화장품 사용 비포 애프터 이미지
권위 빌리기 -> 브랜드 선호도 1위, 인증서, 매스컴 상, 유명인사로 입증
3. 사용자의 후기 입증
ex) 위코드 (이곳에서 배운 사람들의 현재 위치에 대해 유투브 영상이 100개도 넘게 있음)
연상 효과 : 미래에 대한 특정 상황을 상상, 공감하게 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ex)지금도 상표등록을 안해서 1000개의 업체가 상호명을 뺏기고 있습니다.
이직만으로 한방에 연봉 2배 상승
넛지 : 강제적 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에 의한 행동이라고 인지하게 해야한다.
-> 우리 상품을 계속 사라고 강요하는 게 아닌지 계속 확인해야함 ex) 지금 당장 클릭해보세요
ex) 남성 소변기 안에 파리 그림이나 과녁 -> 소변이 튀지 않게 해주세요 문구보다 자발적인 행동 하게 만듦
계단을 활용해주세요 문구 -> 피아노 건반으로 소리나는 계단을 만듦
쓰레기는 쓰레기 통에 문구 -> 쓰레기통을 농구 골대 모양으로
추상어 : 추상적인 표현은 자극적이지 않고 각인되지도 않는다.
최고의, 성공하는, 효과 좋은, 실력있는, 돈을 잘 버는, 강력한
-> 너무 많이 노출되어 있고, 수치로 알 수 없고, 여러가지 해석의 여지를 줌 -> 각인이 어려움
ex) 추상어를 개선한 사례
자동 수익 만드는 창업형 인간 되기 -> 월 천만원 자동 수익, 창업혀 인간되기
소자본 화장품 창업하는 방법 ->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 창업하기
직장인들을 위한 부수입 제테크 올인원 -> 10년에 10억 만들기 파이어족 제테크
<사용자의 모든 이동 경로 추적하기>
사이트 최적화를 먼저 한 후 인지, 호기심의 광고 집행 해야함
광고로 유입되었으나 사이트 최적화 문제로 구매 전환이 일어나지 않음
사용자의 이동경로를 추적, 도식화하면 유저들이 이탈하는 지점을 알 수 있음
사이트 내에서 유저들이 어떻게 이동하는지의 시나리오를 5-10개 만들어 모든 경우의 수를 추적 -> 유저의 움직임 확인 -> 불편함 검토 -> 이탈에 대한 수치를 얻기 위한 GA 설치 -> 데이터 획득
<사이트 최적화 4가지 방법>
체류시간 늘리기 - 리텐션을 높이면 구매가능성이 높아짐
사이트에 고객이 최대한 오래 머물 수 있는 작업 방법
체류시간 늘리기
1. 몰입 가능한 상세페이지 만들기
호기심 -> 공감 -> 신뢰 -> 욕구의 순서대로 광고소재 배치
2. 소비할 수 있는 관심 콘텐츠 제공
상품과 관련한 정보성 콘텐츠 제공 - 주마다 칼럼 개제, 이메일 얻고 주마다 발송 ex) 라이프 해킹 스쿨의 머니 위클리
키워드 검색마다 섹션의 순서가 다른 것 - 네이버 포털에 검색을 했을 때 검색어에 따라 뷰 탭이 바뀜
이탈은 어렵게, 구매는 편하게 -> 구매과정의 스트레스 제거
1. 구매를 위한 로그인 과정 최소화 (지불고통 최소화)
ex) 구매하기 위해 상세페이지 - 로그인 - 회원가입 - 로그인 - 메인 - 상페 - 수강신청
개선-> 상페 - 간편로그인(카카오) - 상페 - 수강신청
2. 수강 화면에서의 이탈 개선
수강을 하지 않으면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없는 웹페이지였음
가입을 했는데도 이탈하는 사용자가 많았음 -> 수강화면에 이탈 이유가 있음
개선 -> 수강 결제할 때 가치를 올리는 워딩을 추가해서 조금 더 자발적인 선택을 하도록, 결제금액에 할인했을 때 얼마, 할부하면 얼마 이런것도 이미지로 볼 수 있도록하여 구매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킴
3. 쿠팡 결제 프로세스 혁신 사례
원터치 구매 (밀어서 결제하기) - 보안상의 이슈, 위험요소가 있으나 지불고통 최소화하는게 그 리스크보다 이득이다 여기고 실행
보류 돌다리를 튼튼하게, 정보라도 획득해서 리타게팅으로 전환 유도
1. 고객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장치를 만들어야함
이메일 정보 획득을 위한 머니위클리 -> 이메일을 입력한 유저들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들 -> 리마케팅, 리타게팅
2. 쿠폰으로 회원가입 유도
무료쿠폰을 바로 줌 -> 쿠폰 받기 위해 회원가입 -> 이메일 등으로 리타게팅
3. 학부모 이메일 남기도록 유도
코딩기초역량 테스트하기 섹션 ->고객정보 남기게 함
재구매 유도 프로세스를 담아라 - 이미 결제를 한 유저들이기 때문에 재구매 확률이 높음
포인트 적립, 쿠폰 제공으로 재구매 유도
ex) 수강 후기 남기고 1만원 적립 쿠폰 받기 -> 쿠폰으로 재수강
<네이버 마케팅>
네이버 점유율 70% 압도적인 플랫폼, 포털사이트 -> 한가지의 마케팅 채널을 골라야한다면 네이버
네이버의 비지니스 모델 -> 검색엔진으로 수익화
검색어에 맞는 좋은 퀄리티의 컨텐츠를 맞춰서 보여주고 체류시간을 늘림
네이버에서는 검색 키워드가 중요함
어떤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어떤 컨텐츠가 노출 될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
네이버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돌다리는
인지, 호기심, 의심, 구매
유사키워드
ex) 대전코딩, 대전코딩학원 등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학원이 상위노출 되는가
1%이론
10만명노출 -> 1000명 구매
네이버 마케팅의 종류
1. 사이트 검색 광고 (파워링크)
2. 쇼핑 검색 광고(쇼핑탭 내에 광고상품 표기)
3. 컨텐츠 검색 광고 (뷰탭 - 블로그, 카페 글 노출 중간에 광고 노출)
4. 브랜드 검색 광고
5. 지역 소상공인 광고
6. 클릭초이스 플러스
7.클릭초이스상품광고
파워링크
검색했을 때 옆에 파워링크가 보여짐
검색광고의 핵심 - 키워드 선정
어떤 키워드를 선택했을 때 우리 상품을 노출 시킬까의 고민
검색 광고 관리자 -> 키워드 도구 ->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정도, 월 평균 클릭수, 클릭률 확인 가능
키워드 추출 방법
네이버 솔루션 -> 5개 조회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
마피아 넷 -> 100개까지 한 번에 조회 가능
엑셀파일로 키워드 정리하는 법
회의에서 키워드 추측 -> 그 키워드로 상위 노출된 블로그 긁어오기, 포스팅된 기간, 평균 방문자, 등으로 지표 만들기 -> 키워드 선정
검색량을 기준으로 - 경쟁강도 중간으로, 경쟁강도 높으면 바로 키워드 노출된 글이 사라지거나 키워드 단가가 매우 높음,
검색량의 종류 - 대형 10000 이상(상위노출 어렵고, 노출이 금방 사라짐), 중형 1000-10000(마케팅에 가장 좋음), 소형1000이하(파워링크에서 활용은 가능함)
<파워링크 로하스 2000% 광고 전략>
입찰가가 낮은 소형키워드(월검색량이 적은)로 만 개 정도 키워드 광고집행
입찰가 높은 중대형키워드는? 광고비 대비 마진율이 높을때(상품의 단가나 마진률에 따라 광고 입찰가가 달라진다)
네이버에 키워드 검색 해보면
파워링크, 웹사이트 영역, 플레이스 영역, 뷰섹션(블로그, 카페), 비즈사이트, 웹사이트영역(압도적으로 트래픽이 많거나 최적화가 잘 되면 위에 위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됨), 지식인섹션
네이버티비에 강의영상 올려놓으면 온라인 공개강좌 영역 부분에 노출 가능성 있음
키워드 도구 - 키워드 검색해서 할 수 있는 툴
키워드 검색량과 경쟁강도, 유사키워드 활용
<파워링크 광고 집행하는 법>
캠페인만들기- 파워링크 만들기 - 광고그룹 만들기 - 사이트 등록 - 기본입찰가 설정 - 키워드 추가 - 파워링크 제목과 내용 기재
노출현황보기로 모든 노출 정보 확인 가능
프리미엄 로그분석 - 추적코드를 심어서 광고전환율(구매전환율) 알 수 있음
소형키워드로 광고할 때 광고효율성 높이는 방법
노출, 클립, 총비용 광고 세팅으로 검토해서 유효하지 않은 키워드 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