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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PM? PO?

lovelylayla 2025. 4. 8. 21:36

<일반 기업의 조직 구성과 업무 방식>

 

피라미드 조직 구성 

실무자라고 불리는 직급들이 전체적인 업무 진행 (사원, 주임, 대리, 과장 등)

위로 올라갈 수록 해당 구간 인원이 적어짐, 의사결정권이 소수에게, 

중간관리자는 위에서 결정된 의사를 실무자에게 하달하고, 실무자들의 업무를 윗선에 보고하는 역

 

워터폴 업무방식

상위에서 정해진 일이 하래쪽으로 하달되어 진행되는 형태의 업무

각각의 파트가 자신의 업무를 모두 진행한 후 다음단계의 담당자에게 넘기는 방식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 대입

의사결정권자들이 방향성과 형태 결정

기획팀이 상세기획 진행

디자이너가 화면과 항목을 디테일하게 구성

개발자 완성된 기획서와 디자인을 참고하여 실제 기능 개발 및 테스트

작업 진행에서 혼란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유명한 방법

이미 결정된 내용을 변경 추가하기 힘듦

 

장점 - 사례 많음, 프로젝트 착수할 때 예산 자원 모두 확정되어 리스크 통제 쉬움

          퀄리티와 일정이 거의 보장됨

          회사의 규모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 관련 신입이 있어도 일 진행 가능

          혼란방지

 

단점 - 결정된 사항을 변경 추가 어려움 다시 기획하고 정리해야함 -> 유연성 떨어짐

          앞단계가 완성되어야 후 순위 단계 진행

 

적합 - 프로젝트 경험이 적은 경우

          개발상의 변경이 잦지 않은 경우

          출시 후 리스크에 미리 준비해야하는 경우

          타임라인이 긴 프로젝트

          요구사항이 간단한 프로젝트

          협업을 하기 힘든 프로젝트

 

<스타트업의 조직 구성과 업무 방식>

 

매트릭스 조직구성 

명확한 위계조직 구성 없음

기능별 부서가 설치되고 그 안에 필요한 인력이 모두 배치됨

 

애자일 업무방식 - 민첩

짧은 주기, 계속 수정, 반복

 

장점 - 필요한 직무를 한 팀에 묶어서 소통, 협업 극대화

          개발과정이 빠르고 유연

         신속하게 변경가능

 

단점 - 업무의 숙련도가 있는 경험자 필요

           자립성 없는 조직은 문제 야기됨

          수많은 변경사항과 기획 반복

          스스로 찾아서 일하고 유연하고 유동적으로 진행가능한 사람이 필요함

 

 

적합 - 소프트웨어 개발 중심 팀

          지속적 개선, 가설 검증 방식에 초점을 맞춘 조직

          시장의 변화에 신속 대응하고자 할 때

          긴밀한 협업을 수행하는 팀

          결과물에 빠른 피드백 필요한 팀

 

 

<기획직군>

서비스기획자 -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기획 담당, 주로 와이어프레임을 그리거나 flow 설계

PO 프로덕트오너, PM 프로덕트매니저

담당하고 있는 팀이 해야할 작업을 설정하고 지표 가설 설계, 해당 제품에 책임을 가짐

PM은 여러 프로젝트가 병렬로 이루어지고 있는 회사에 필요한 직무

각 PO들의 작업 진행 사항들을 파악, 프로젝트 일정 관리

 

<디자이너직군>

UI 디자이너 - 아이콘, 컴포넌트 등 눈에 보이는 화면 구성 요소들 디자인

UX 디자이너 - 고객이 서비스를 더 쉽게 원하는대로 사용화도록 화면과 동선 설계

 

<데이터>

데이터 엔지니어 - 백앤드 관리자가 함께 담당하기도 함, 수도관 전기 등의 설계 너낌

데이터 애널리스트 -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과 검증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개발자>

퍼블리셔 - 디자이너들의 결과물을 화면으로 구현, 주로 HTML과 CSS 활용

프론트 앤드 - 화면에 보여지는 로직을 처리, 주로 JS

백 앤드 - 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베이스부터 서버 등을 담당, 주로 JAVA, NodeJS 활용

앱 - 안드로이드나 IOS 에 들어가는 앱을 개발, 웹과 다른 영역

 

 

EX) 프렌차이즈 마트 오픈 가정

CPO/PMO - 지역 전체의 마트 관리 총괄 -> 새로운 마트 오픈하자

PM - 해당 마트의 전체적인 관리 -> 마트는 지하1층, 2층으로 만들고, 1층에는 신선식품....

PO - 신선코너, PO -  정육코너,  PO - 공산품코너 .... -> 신선코너는 청과와 야채...

서비스 기획자 - 어떤 상품을 어떤 모양과 형태로 구성해서 운영할 것인지

UI 디자이너 - 상품을 어떤 모양으로 어떤 색 선반에 놓을건지 -> 표지판 폰트는...

UX디자이너 - 고객이 집어들기 편한 순서는 무엇인지, 어느것 부터 찾는지 -> 고객이 저쪽에서 들어오니까 선반 배치는 ....

프론트 엔지니어 - 상품 진열 및 간단한 계산과 관리, 창과와 소통 -> 실시간 선반 창고 재고 비교 확

백앤드 엔지니어 -  결제, 배송, 창고관리, 재고관리 등의 설계와 운영

 

<나는 어떤 기획자가 될 수 있는가>

 

PO되는 방법

 

1. 내가 가진 경험에 맞추어 어떤 것을 잘 할 수 있는지 따져보기

B2B운영 경력 -> Admin 관련 기능

디자인 경력 -> 디자인 요소가 많은 광고 관련 기능

CS에서의 경력 -> 회원가입 탈퇴 등 고객과 가까운 기능

인사/경영지원 경력 -> 인터널팀 중 인사/ 경영과 협업하는 기능

 

2. PO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

커뮤니케이션 -> 내 팀 + 수많은 이해관계자와의 끊임없는 소통

일정관리 -> 내가 하고 있는 일, 해야할 일, 요청받은 일, 백그로에 쌓여있는 일 등 모두 알고 있어야 하고, 각 일정의 소요기간도 파악 해야함

회사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 -> 어떤작업을 먼저 애야하는지, 누가 처리해야하는지 등

 

 

기획

와이어 프레임 기획 - 디자인과 겹치는 부분이 

IA기획 - 논리적인 기획 각 페이지별 연결관계, 각 페이지들의 동작 등

 

B2C - 불특정 다수 고객, 적은 금액으로 많은 고객 유치를 통해 매출 발생, 꼭 필요한 서비스가 아니라 호기심이나 취미에 따라 선택 가능한 서비스, 기본DAU가 많기 때문에 A/B테스트 진행 가능한 모수 검증 가능

 

B2B - 나와 일하는 고객의 담당자를 알 수 있음

한 건 한 건의 금액이 큼

회사의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바람 -> 돈을 더 벌어다 주고 시간을 줄여줌

적은 고객들이 정해진 행동 패턴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 기간이 길어짐

한 번 계약 시 월/년 단위로 계약할 경우 안정적 매출과 리텐선 확보 가

 

<프로젝트 진행순서>

스프린트

백로그 - 스프린트에서 커버하지 않는 버그를 포함한 모든 작업들이 쌓여있는 공간

에픽 - 작업들을 모두 포괄하는 가장 큰 개념 -> 포인트기능, 결제, 쿠폰 등

스토리 - 에픽에서 조금 더 자세한 고객의 액션, 고객은 포인트를 쓸 수 있다 

작업 - 스토리는 아니지만 에픽에 포함되어야 하는 작업. DB설계 기획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데일리스크럼

매일 업무 시작 전 업무진행 사항, 컨디션 공유 (짧게)

어제 뭐했나, 오늘 뭐할건가, 어려운 점 있는가, 도움이 필요한 부분 있나

 

기분점수

작업 속도 파악 가능, 문제 상황 예방

데일리 스크럼 시간 이 길어질 수 있음, 의미없이 진행될 수도 있음

 

1on1 미팅 -  팀원과 1:1 미팅 

 

 

피드백 주고받기 - 구체적으로 적시에 긍정과 부정의 균형을 맞추어 주어야함

 

<PRD 제품요구사항정의서>

지금 만들고 있는 기능이나 페이지의 자세한 기능적 요소 등을 작성하는 문서

배경, 목표, 목표가 아닌 것, 가설과 검증, 유의사항이 기본

배경 - 이 기능이 왜 필요한지

목표 - 이 기능을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지, 회사의 목표와 부합하는지

목표가 아닌 것 - 어디까지 기능이 커버하는지 

가설과 검증 -  이 기능을 성립하게 된 가설과 이를 어떤 방법과 지표로 검증할 것인지

유의사항 - 꼭 알아야하는 유의사항을 사전에 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