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하기 = 레버리지
내 능력보다 뛰어난 사람들을 섭외해오기
<제안으로 초고속 성장한 실제사례>
그로우픽 -북콘서트 기획자를 섭외해서 진행
공동 집필 책 - 집필자 섭외
<실패로 직결되는 제안의 5가지 케이스>
1. 간절보스형 -> 상대방에게 이득이 없음
2. 선전포고형 -> 내가 줄 수 있는 것을 먼저 제안해야됨
3. 자기자랑형 -> 제안을 하는 사람은 나보다 뛰어난 사람임 -> 내 자랑이 아니라 내가 상대방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를 얘기해야함
4. 단발적 의지형 -> 검증이 안된 과한 포부 -> 내가 요만큼 해봤는데 이렇게 되더라 가 필요
5. 동문서답형 -> 핵심을 파악하지 못함 -> 정답은 a인데 나는 b를 잘하니 이 것을 도와드릴 수 있다.
<무조건 수락하게 만드는 n가지 제안하기 스킬>
1. 제목, 첫줄 -> 클릭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기
가장 드라마틱한 후킹을 담아야함 ->이모티콘, 도형, 숫자, 결과, 어그로 등 젤 왼쪽에 써보기 -> 유투브 썸네일 참고
무조건 두괄식 -> 결론부터 제시
본론에 있는 50%중 10%를 첫 줄로 빼온다 -> 첫줄 10%, 서론 30%, 본론 40%, 결론 20% 구조로 100% 맞추기
2. 이득의 밸런스
상대방의 니즈 파악부터 -> 상대방의 최신정보 파악(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카카오 플필 등)
내가 조력할 수 있는 방법이 뭘까 탐구
3. 나에 대한 가치입증
퍼스널브랜딩된 sns 운영이 가장 좋음
상대와 겹치는 부분만 축소해서 강화시키기
4. 감성의 밸런스
제안서는 최소한 1000자 이상
왜 당신이어야 하는지(상대를 어떻게 알고, 왜 필요한지 등)
5. 거절 -> 피드백 -> 개선 -> 실행
거절에 대한 장벽 깨기
점진적으로 줄 수 있는게 많아지도록
6. 제안이 먹히는 임계점
파악 후 될 수 밖에 없는 난이도로 재조정하기
120, 150, 180%의 난이도로 테스팅
7. 교차적 제안 - 1+1을 얻을 수 있도록 연쇄적 사고 발휘하기
하나의 제안이 성공한 뒤 이를 포트폴리오 삼아 다음 제안고민
제안의 힘이 점진적으로 강해지도록 설계
<가장 빠른 프로 제안러 되는 4단계 커넥션 프로세스>
1. 커넥션 뚫기 - 돈으로 시간을 사거나 정보로 시간을 사거나
지식창업 작가들, 인플루언서, 강사들 -> 이미 확보된 팬들이 있음
이들의 사업을 구매(수강)하여 커넥션을 만든다
2. 커넥션강화 - 여러명보다 한 명에 집중
3. 커넥션확장 - 네트워킹 펼치기
4. 커넥션 연결 - 선기빙을 통한 오지랖 발동 -> 내가 먼저 연결해주기